컴퓨터 포멧 전후 해야할 일 정리
오랜만에 컴퓨터를 포멧했습니다. 그전에도 간간히 컴퓨터를 포멧했습니다만, 포멧할 때마다 해야할 일이 많아서 우왕좌왕 했습니다. 이 기회에 포멧 전후 해야할 일을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반쯤은 개인적인 정리이지만, 다른 사용자분들께도 참고가 될 것 같아 공개합니다.
포멧 전, 포멧, 포멧 후 체크 리스트입니다.
포멧 전
1. 윈도 설치 CD나 USB를 준비합니다.
USB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설치할 경우 부팅 USB 프로그램으로 부팅이 되는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단순히 파일과 폴더를 USB에 복사해서는 USB를 통한 부팅이 불가능합니다.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 때는 윈도우 ISO파일을 준비한 후 부팅 USB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universal usb installer' 를 추천합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리눅스를 설치할 때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최신 버전에서는 윈도우 10까지 지원합니다.
2. 즐겨찾기를 백업합니다.
C:에 저장된 즐겨찾기 파일들을 다른 곳으로 백업해둡니다.
3. 메인보드나 기타 하드웨어용 드라이버들을 미리 준비해두면 편합니다.
메인보드 구입 시 제공되는 CD를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CD가 없다면 메인보드 제조회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 CD롬이 없는 컴퓨터를 새로 구입했을 때 CD를 통해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없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윈도우 설치 후 랜카드 드라이버마저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잡아주지 않아 인터넷으로 드라이버를 다운받을 수 없어 고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포멧하기 전에 미리 준비해두면 편합니다.
4. C:에 있는 각종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메신저를 통해 다운로드한 파일, 다운로드 폴더에 있는 파일, 내 문서에 있는 파일들, 기타 등등 필요한 데이터를 다른 디스크나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옮겨둡니다.
5. 자동으로 로그인되도록 설정해둔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를 체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저장하여 자동으로 로그인이 되는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의 경우 비밀번호를 까먹고 포멧을 하면 로그인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6. 메모를 백업합니다.
윈도우 Sticky Notes를 사용한다면 메모를 미리 백업해둡니다. 사용이 편리해서 윈도 기본 프로그램 중에서는 가장 잘 활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7. 공인인증서를 관리합니다.
공인인증서가 C:에 저장되어있다면 은행의 공인인증서 관리 서비스를 통해 옮기거나 복사해둡니다.
8.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백업합니다.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계정 연결 설정 내용을 기록해두거나 스크린샷으로 캡쳐해둡니다. 또, Outlook 데이터 파일을 백업했다가 불러오면 이전 메일과 연락처, 일정 등을 모두 저장할 수 있습니다.
9. 네트워크 프린터 설치법을 미리 숙지합니다.
네트워크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네트워크 환경에 맞는 설정이 필요할 수 있으니 설정하는 법을 미리 숙지해두거나 관련 자료를 준비해둡니다.
10. 포멧 후 사용할 프로그램 목록을 미리 만들어 두거나 설치 파일을 준비해두면 포멧 후가 편합니다.
포멧
1. 윈도우가 들어있는 부팅 CD나 USB를 넣고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2. 부팅우선순위가 CD롬이나 USB가 우선이 아니라면 바이오스 메뉴에서 부팅 순서를 바꾸거나 해당 장치로 부팅하도록 해줍니다.
3. CD롬이나 USB로 부팅한 후 윈도 설치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4. 윈도를 설치할 디스크를 설정합니다. 포멧이나 파티션 지정도 여기서 해줄 수 있습니다. 다른 하드디스크와 헷갈리지 맙시다.
5. 윈도를 설치합니다.
6. 설치 후 재부팅 될 때는 CD나 USB를 제거하거나 부팅 순서를 바꿔줍니다.
7. 윈도 10의 경우 설치 후 인터넷이 자동으로 잡히면 업데이트도 자동으로 해줍니다. 웬만하면 처음에 윈도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포멧 후
1. 램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가능하면 램디스크 설정을 가장 먼저 해줍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램드라이브는 2GB 이상으로 설정해주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는데, 포토샵을 사용하면 2GB도 부족합니다. 포토샵을 사용하신다면 4GB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쩌면 4GB도 부족할지도 모르겠습니다.
2. 임시파일 위치를 변경할 경우 가급적 빠르게 해줍니다.
램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많이 변경하게 됩니다.
1) 시스템 임시파일: 제어판->시스템->고급->환경변수에서 바꿔줄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브라우저 임시파일:
익스플로러: 인터넷 옵션에서 바꿔줄 수 있습니다.
크롬: 크롬은 임시 파일 저장 위치를 변경하는 것이 까다롭습니다.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 바로가기 옵션 변경
ii) 심볼릭 링크
iii) 램디스크 마운트
본 포스팅에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메인보드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메인보드 CD나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받아서 이용하면 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4. 인터넷을 설정합니다.
고정IP를 사용한다면 사용하는 네트워크 환경에 맞도록 인터넷 설정을 바꿔줍니다.
5.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최신 버전으로 설치해줍니다.
6. 브라우저의 다운로드 파일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브라우저의 다운로드 파일 위치는 윈도우의 기본 다운로드 폴더로 기본 설정되어 있으므로, 시스템 기본 다운로드 폴더를 변경하면 자동으로 같이 변경됩니다.
윈도우 탐색기 -> 바로가기 -> 다운로드(마우스 우클릭) -> 설정 -> 위치 -> 경로 지정해주기
위와 같이 시스템 기본 다운로드 폴더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C: 가 아닌 다른 하드디스크로 지정하면 포멧할 때 백업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SSD를 C:로 사용하는데, 다운로드 폴더를 다른 디스크 드라이브로 지정하면 SSD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스템의 '문서' 위치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7.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해 줍니다.
목록을 미리 만들어두면 좋습니다.
1) 오피스 프로그램: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한컴 오피스 등
2) IDE: 비주얼 스튜디오, MATLAB, Eclipse, PyCharm 등
3) Adobe Software: 포토샵, Acrobat(PDF)
4) 메신저: 카카오톡, 텔레그램 등
5)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네이버 N드라이브, DropBox, 구글 드라이브 등
6) 압축 프로그램: 알집, 반디집 등
7) 이미지 뷰어: 알씨, 꿀뷰 등
8) 동영상 및 뮤직 플레이어: 팟플레이어, 곰플레이어 등
9) FTP 프로그램: 알FTP, 파일질라 등
10) 고급 문서 편집 프로그램: Ultra Edit, Notepad++, 에버노트, Latex 등
11) 각종 개발 환경: Android studio, Anaconda, 자바 등
12) 백신: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13) 게임: 스팀 등
8. 윈도 설정을 개인에 맞게 바꿔줍니다.
1) 디스플레이 설정: 바탕화면이나 해상도, 다중 디스플레이 설정을 합니다. 배경 사진이나 프로필 사진도 바꿔줍니다.
2) 작업표시줄 설정: 자동 숨기기나 프로그램 그룹,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업표시줄에 고정 등
3) 시작 화면 설정: 윈도키를 누르면 팝업되는 메뉴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등록해줍니다.
4) 윈도 10에서 지원되는 스냅 어시스트를 설정해줍니다.
바탕화면에서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 멀티태스킹 -> 옵션조절
개인적으로는 기본 설정이 불편해서 가장 위의 옵션을 제외하고는 다 끕니다.
5) 윈도 탐색기의 '최근에 사용한 파일'이 나타나지 않도록 합니다.
윈토 탐색기 -> 바로 가기(우클릭) ->옵션 -> 일반 -> 개인 정보 보호 -> 최근에 사용된 파일 및 폴더 표시 체크 해제
9. 백업했던 데이터나 즐겨 찾기 등을 복사해줍니다.
10.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설정합니다.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사용한다면 설정을 변경하고 저장 파일을 지정합니다. 사용하는 메일 서비스에 따라 설정합니다.
아룻룩 실행 -> 수동 계정 설정 -> 계정 정보 입력
-> 기타설정 -> 보내는 메일 서버
-> 고급 -> 포트 번호 변경, 서버에 메시지 복사본 저장, 제거 옵션 설정
-> 기존 Outlook 데이터 파일 사용 설정
11. 네트워크 프린터를 설정합니다.
12. 윈도우, 오피스 등의 정품 인증을 해줍니다.
1) 윈도우: 제어판 -> 시스템 -> Windows 정품인증
2) 오피스: 오피스 프로그램 중 하나 실행 -> 파일 -> 계정
13. 윈도우 업데이트를 합니다.
포멧도 계속 하다보니 점점 시간이 단축되는 느낌입니다. 포멧 과정을 정리한 내용이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